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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usic/Music

김세영 - 따라가면 좋겠네 [ 듣기. 가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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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교그룹사운드는 막 승천하려다 안타깝게 포기한 익룡처럼 보였다. 뜨겁게 차오르는 젊음의 열정이 담긴 날 것의 로큰롤, 반면 애늙은이처럼 성숙하고 담담하게 세상을 관조하며 뇌까리 듯 읊조리는 (혹은 내지르는) 노랫말. 그들만큼은 트렌드에 줄대기 하지 않고 장거리 경주를 할 것처럼 보였지만, 어느 순간 조용히 침묵하고 말았다. 그렇게 밴드를 이끌던 스물 하나의 김세영은 여러 가지 우여곡절을 겪으며 청춘을 보내고 서른이 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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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세영의 솔로 앨범 [Deepest]는 말 그대로 김세영 자신의 가장 깊은 곳을 드러내며 홀로서기를 선언하는 앨범이다. 무대 위 이안 커티스를 연상시킬 정도로 어마어마한 에너지를 몽롱한 눈빛에 덧대 로큰롤을 내지르던 김세영을 기억한다면, 그의 이번 변신에 놀랄 것이다. 하지만 한편으로는 서교그룹사운드를 지탱하던 정서가 포크 음악에 얼마나 잘 어우러지는지 확인할 수 있는 앨범이기도 하다. 



서교그룹사운드는 최대한 세상과, 감정과 거리를 두며 이야기를 풀어나가는 데 초점을 두었지만, 개인의 김세영은 보다 직접적으로, 자신의 감성을 시각적인 형태로 풀어놓는다. 앨범 전체를 관통하는 시간의 흐름과 고독, 우울한 정서는 그 동안 뮤지션 김세영이 겪었을 방황을 짐작하게 한다. 젊음의 열정을 불태운 밴드가 해체되고 홀로 홍대 한 가운데에 서 있는 20대 중반의 불안한 예술가, 주머니는 비어 있고 꿈에 대한 열정은 예전 같지 않고 딱히 사회인이 되기에 너무 늦었거나 준비되지 않은(것처럼 느껴지는) 나이 서른. 뜨거운 낮과 외로운 밤 사이를 오가며 온도와 시간 조절계가 고장 난 것처럼 조급한 듯 불안해하면서도, 기타를 잡고 삶을 되짚어 담담히 시를 써 내려가는 그의 성숙한 자세가 인상적이다.

기타에 하모니카 멜로디가 펼쳐지는 ‘달이 뜨기 전에’, 앨범 명이기도 한 ‘Deepest’, 서울전자음악단 곡을 슬라이더 기타주법으로 리메이크한 ‘따라가면 좋겠네’, 뮤지션으로서의 자리를 고민하는 듯한 ‘낮과 밤’, ‘죽음’에 대한 화두를 담은 ‘드라이브’까지. [Deepest]는 인생의 한여름, 혹독한 더위를 견뎌내야 했던 김세영의 20대가, 땀방울과 숨겨진 눈물이 담겨있는 일기장이다. 



내게 왜냐고 묻는다면 
우리에겐 아직 
거리가 있는 까닭이겠지 
내게 싫다고 말한다면 
우리의 사랑이 
아직 시작되지 않은 까닭이겠지 
그대의 향기가 
내 가는 모든 곳에 느껴지듯이 
내 향기가 그대의 그림자이듯 
그대 가는 모든 곳에 
따라가면 좋겠네 

나를 사랑할 수 
없다고 말하는 건 
나의 사랑을 
느끼지 못한 까닭이겠지 
하지만 나의 사랑에는
아무런 까닭이 없고 
아무런 이유가 없죠 
그대의 향기가 
내 가는 모든 곳에 느껴지듯이 
내 향기가 그대의 그림자이듯 
그대 가는 모든 곳에 
따라가면 좋겠네